존경하는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장 김정겸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학회는 융합교육의 발전과 학문적 성장을 위해 많은 도전을 이겨내며 값진 성과를 이루어왔습니다. 이는 학문적 열정과 헌신으로 함께해 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의 노력과 성과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학교 현장은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와 같은 문제들로 시름을 앓고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인터넷 환경에서 익명성에 기대어 남을 비방하거나, 반대로 잘못된 정보 및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되어 정서적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딥페이크와 같이 악용된 AI의 피해자가 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감수성의 함양을 강조하는 홀리스틱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론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서의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론과 현장의 협력은 우리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적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과 시야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가 이론과 현장의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저의 임기 동안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학문적 교류를 강화하겠습니다. 회원 간 학문적 교류의 장을 더욱 활성화하여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를 촉진할 것입니다.
둘째, 현장 중심의 융합교육 연구를 실천하겠습니다.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셋째, 지속가능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나가겠습니다. 환경, 사회,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통합하는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실천적 모델로 구현하겠습니다.
저희 학회가 단순히 학문적 성과를 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교육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축복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회장 김 정 겸 올림